top of page

학습 분야

모든 학습은 프로젝트 중심이며, 세부 카테고리는 언어, 국제, 문화예술 콘텐츠, 라이프가 있습니다, 

별꼴학교의 넓은 연결망을 활용하여 졸업 후에도 국내/해외의 다양한 교육기관으로 진학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언어

영어.png

​영어

별꼴의 영어는 ‘도구’입니다. 영어로 세상 모든 사람과 소통하고 방대한 정보를 빠르게 접하며 삶의 영역을 전 세계로 확장합니다. 별꼴은 ‘소통 도구’로써의 영어를 구사하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해외이동학습에서 실제로 사용하며 영어를 온몸으로 익힙니다. 

국어.png

​국어

우리에게 국어는 사고의 틀입니다. 독서와 글쓰기를 통해 어휘력과 텍스트 독해 능력을 발전시키면 사고의 틀이 확장됩니다. 사고의 확장은 세계관의 확장이자 철학의 확장입니다. 국어는 곧 삶을 아름답게 가꾸어줄 토대입니다.

제2외국어.png

​제2외국어

제2외국어는 이해와 존중의 언어입니다. 한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외국인이 한국 문화를 더욱 깊이 이해하는 것과 같습니다. 별꼴은 해외이동학습에서 제2외국어를 꼭 익힙니다. 언어는 문화 속으로 들어가는 통로입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문화를 접하고, 깊이 이해하고, 존중하는 법을 배웁니다.

​국제

여행.png

​여행

아는 만큼 보이고, 보는 만큼 압니다. 길을 떠난 순간부터 배움은 시작됩니다. 길 위의 배움은 경계를 넘어 자연스럽게 다가옵니다. 스스로 테마와 여행지를 선정하고, 필요한 정보를 구합니다. 그리고 여행에서 보고 배운 것을 콘텐츠로 정리합니다. 모든 것이 새로운 여행은 무한한 확장성이 있는 자연스러운 배움입니다. 

역사.png

​역사

역사는 미래를 비추는 거울입니다. 과거와 현재, 미래의 연결이 역사의 본질입니다. 별꼴의 역사 수업은 살아있는 역사 서사입니다. 직접 역사의 현장을 방문하고, 여러 시각과 분야에서 역사를 조망합니다. 이때, 역사는 ‘과거의 현실’로 인식되어 생동감을 더합니다. 학생들은 역사 수업에서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반복하지 않아야 할 교훈을 가슴에 새깁니다.

문화.png

​문화

문화는 삶의 유형입니다. 우리의 삶은 그 자체로 문화입니다. 별꼴의 문화 수업은 다양성을 배우는 시간입니다. 전 세계의 뜨거운 관심을 받는 한국 문화를 알리고, 사라져가는 제주 문화의 가치를 찾고 보전합니다. 나아가 세계의 여러 문화를 경험하고 배우며 교류합니다.

태국.png

​태국

태국은 휴양지로 알려졌지만, 더 깊은 곳에 ‘문화’가 있습니다. 태국 문화에는 자유와 존중, 건강과 행복 그리고 평화가 있습니다. 이 가치는 모든 태국인의 마음 깊숙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전 세계로 문이 활짝 열린 개방적인 나라입니다. 해외이동학습에서 이 가치를 자연스럽게 배우고, 삶에 녹여내는 시간을 가집니다. 

필리핀.png

​필리핀

필리핀에는 영어와 바다가 있습니다. 칼리카산 국제학교로 해외이동학습을 떠납니다. 영어 선생님과 함께 공부하고 생활하며, 실전 영어를 온몸으로 익힙니다. 눈부시게 아름다운 필리핀의 바다를 마음껏 즐기며 행복을 만끽합니다.

몰타.png

몰타

지중해의 작은 섬나라 몰타는 유럽의 보석입니다. 전 국토가 중세 유럽으로 시간여행을 떠난 듯한 오묘한 분위기를 풍깁니다. 몰타 고유의 문화와 전 유럽의 문화를 동시에 만나는 경험은 문화의 다양성이 얼마나 큰 가치와 즐거움을 주는지 몸소 느끼는 시간입니다. 몰타의 공용어인 영어로 유럽 전역에서 온 사람들과 소통하며 작은 지구를 만납니다. 지중해의 따스한 햇살과 쪽빛 바다도 마음껏 즐깁니다.

그 외 국가.png

​그 외 국가

라오스, 베트남, 캄보디아, 미얀마, 중국, 이탈리아, 그리스,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폴란드, 독일 등

뉴질랜드.png

​뉴질랜드

뉴질랜드의 대자연은 비현실적입니다. 상상할 수 없는 압도적인 자연이 살아있는 곳입니다. ‘키위’라고 불리는 뉴질랜드 사람들은 캠핑이 일상입니다. 집마다 캠핑카, 캐러밴 심지어 요트도 있으며, 어디에나 대자연 속에서 캠핑을 즐기는 홀리데이 파크가 있습니다. 뉴질랜드 캠핑은 비현실적인 풍경에서 대자연을 마음 깊이 느끼는 시간입니다. 뉴질랜드는 상상이 현실이 되는 원더랜드입니다. 

문화예술 ​콘텐츠

음악.png

​음악

음악은 소리의 파장으로 나를 표현하고, 마음을 나누는 예술입니다. 별꼴에서는 누구나 악기를 하나쯤 다루죠. 밴드 합주를 통해 친구들과 조화로운 하모니를 이루고, 세상에 전하고픈 메시지를 담아 직접 작사/작곡도 합니다.

영상미디어제작.png

​영상 미디어 제작

바야흐로 영상의 시대입니다. 영상은 나와 세상을 담는 창입니다. 영상 미디어 제작 수업을 통해 영상 제작의 전 과정을 직접 진행합니다. 별꼴 내외의 전문가 피드백을 통해 학생들은 미디어 제작자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정보의 파도에 휩쓸리지 않고 균형 있는 시각으로 세상을 살아가는 힘이 됩니다.

디자인.png

​디자인

디자인은 세상의 모든 것을 표현하는 강력한 잠재력을 가졌습니다. 디자인은 콘텐츠를 표현하는 가장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창작입니다. 여기에 냉철한 시선과 따뜻한 감각이 더해지면 예술이 됩니다. 디자인 수업에서 나와 세상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을 체험합니다. 

글쓰기.png

​글쓰기

글쓰기는 모든 예술의 시작과 끝입니다. 소설과 시는 그 자체로 예술이고 음악과 영상도 글에서 시작하면 더 아름다운 예술이 되곤 합니다. 또한 글쓰기 훈련을 통해 새로운 정보와 아이디어를 효율적으로 기록하고, 핵심 내용을 간추리고 정리한 뒤, 글로 명료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미디어 바로보기.png

​미디어 바로 보기

미디어는 객관적인 사실을 편집해서 전달하는 매체입니다. 따라서 미디어는 전달자의 의도가 들어있습니다. 정확한 사실관계와 전달자의 의도를 함께 파악하면 진실이 보입니다. 미디어 바로보기 수업은 수많은 갈등 속에서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나침반입니다. 

​라이프

환경.png

​환경

환경은 나를 둘러싼 모든 것입니다. 별꼴에서는 자연환경, 교육환경, 가정환경, 이렇게 세 가지 환경의 전환을 실천합니다. 자연환경의 전환을 통해 자연을 느끼고 더불어 살아가는 법을 배우고, 교육환경의 전환을 통해 배움은 스스로 성취한다는 진리를 깨닫습니다. 끝으로 가정환경의 전환을 통해 자기 생활을 스스로 책임집니다. 이는 내적 동기에서 ‘스스로 성취’와 ‘더불어 조화’를 이루는 출발점이 됩니다.

생태.png

​생태

자연은 순환합니다. 우리가 자연에 준 대로 우리에게 돌아옵니다. 아름다운 제주 바다는 국내, 중국 심지어 베트남에서 밀려온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별꼴학교의 생태 수업은 지구의 모든 생명을 살리는 시간입니다. 

경제.png

​경제

경제는 삶의 토대입니다. 우리는 자본주의에서 살면서 자본주의를 잘 모릅니다. 경제 수업은 눈에 보이지 않는 경제 시스템을 배우며 나 - 사회 - 경제의 발전적 관계를 찾습니다. 이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힙니다.

체육.png

​생활체육

체육은 신체 능력 향상과 성취감 등 생활에 활력소를 불어넣습니다. 단체 운동에서 생성되는 친밀감과 협동심은 ‘함께’라는 사회적 연대감을 줍니다. 생활체육 수업에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기초체력을 기릅니다. 

공동요리.png

​공동요리

공동요리는 매주 정해진 시간에 모두 함께 요리하는 시간입니다. 공동요리 수업은 친밀감을 키우고, 생활을 해낸다는 책임감과 성취감을 느낍니다. 손과 머리를 쓰며 두뇌 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요리 실력도 늘리고, 좋아하는 음식과 세계의 다양한 음식도 직접 요리하는 시간입니다.

자치회의.png

​자치회의

자치회의는 민주적 시민으로 성장하는 첫걸음입니다. 누구나 자유롭게 주제와 의견을 제시합니다. 모든 의견을 존중하고 경청한 뒤, 토론을 통해 의견을 모으고 의사결정을 합니다. 학생들은 자치회의를 통해 모든 구성원의 행복과 편리를 추구합니다. 자치회의는 학생들에게 자발성과 연대감을 주는 작은 민주사회입니다.

​별꼴학교 이후

별꼴학교 졸업생은 졸업 이후에도 끈끈한 결속력으로 미래를 함께 그려나가는 든든한 동반자입니다.

아래는 별꼴학교의 1년 과정 후 나아갈 수 있는 진로입니다.

필리핀 학교.png

필리핀 칼리카산 국제학교 & 실리만 대학교

별꼴학교 졸업생은 필리핀 칼리카산 국제학교 입학 자격이 주어집니다. 필리핀 칼리카산 국제학교는 별꼴학교의 심화 과정으로서 국제, 언어, 문화 등의 프로젝트를 더욱 깊이 공부할 수 있습니다. 졸업 이후, 칼리카산 국제학교와 업무협약을 맺은 필리핀 명문 종합대학인 실리만 대학교(Silliman University, 1901년 개교)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실리만 대학교는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자랑하는 넓은 캠퍼스와 의대 등 30여개의 학과가 있는 종합대학입니다.

중국 아시아 평화 학교.png

중국 아시아 평화학교

2012년 개교한 중국 아시아 평화학교는 ‘한국’이라는 지역성을 넘어, 아시아 청년들과 함께 평화와 통일을 공부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법을 배우는 국제학교입니다. 아시아 평화학교는 중국 남양이공대학과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아시아 평화학교 학생은 남양이공대학에서 어학연수 및 4년제 학사 과정을 이수할 수 있으며, 충칭대학교 등 명문대로 진학한 경우도 있습니다.

치앙마이 대학교.png

태국 치앙마이 대학교

태국의 문화수도 치앙마이는 태국 고유의 문화와 국제성이 함께 있는 도시입니다. 치앙마이 대학교(Chiang Mai University, 1964년 개교)는 태국 최초의 지방 국립대입니다. 외국인은 고등학교 졸업증명서와 영어시험(TOEFL, IELTS)의 기준을 넘으면 국제 학부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치앙마이 대학교 어학당을 비롯한 여러 국제 어학원에서 1년 과정의 어학연수 프로그램 이수가 가능하며, 별꼴학교 졸업생은 태국 어학연수 프로그램 및 치앙마이 대학교 진학을 컨설팅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 대안학교 및 홈스쿨링.png

국내 대안교육 및 홈스쿨링

별꼴학교는 1년제 대안학교로서, 국내의 여러 대안학교와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졸업 이후에는 각 학생의 성향에 맞는 대안학교에 진학을 하거나 홈스쿨링도 할 수 있습니다. 그 이후에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국내 및 해외 대학 진학도 가능합니다. 특히 해외 유학의 경우, 지난 20여년 간 대안교육에서 배출한 수많은 ‘별꼴인’의 사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학생의 ‘꿈’과 ‘성향’입니다.

Course Description

Division
Course
Subject
Total class hour
Number of unit
Music
Create contents
Individual
Project
English
History
Culture
Study abroad in Thailand and the Philippines
Ecology
Physical Play
102
3
102
3
102
3
102
3
78
2
34
1
34
1
1
2
78
2
Alternative
Course of study​
Culture
and
Art
Language
International
Study
Healthy
Life
Understanding
Media
Open a week
78
34
Humanities
78
2
Self-Expression
78
1
Total
900
25
Living together
Opening a week
Cooking together
Backpacker's trip
Project & Contents
Individual project
Publication planning 
Study abroad
Kalikasan International School in the Philippines
Peace Camp in Thailand

Timetable

Self-Expression

Time

Monday

Tuesday

Wednesday

Thursday

Friday

9:20-9:50

Plogging at Jeju Seacoast

10:00-11:50

Open a week

English

Humanities

Physical
Play

12:00-12:50

Lunch

13:00-13:50

Siesta

14:00-16:50

Understanding
Media

Create
Contents

History
Culture
Ecology
Travel

Music

Individual 
Projects

17:00-17:50

Empty yourself

18:00-18:50

Dinner

19:00-20:50

Time for my soul

bottom of page